다이슨의 수석 엔지니어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이 소프트웨어 기반 팀 내 엔지니어들을 통해 지능적이며, 자체 개선이 가능하고, 하나로 연결된 차세대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제이크 다이슨은 다이슨이 새로운 기술에 대해27억 5000만 파운드(한화 약 4조 3,39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하는 가운데, 소프트웨어와 커넥티비티에 중점을 두고 미래 제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이크 다이슨의 발표에 따르면, 다이슨 제품에 발전된 소프트웨어 및 커넥티비티기능이 탑재된다면 사용자가 문제를 인식하기도 전에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이슨 제품은 무수히 많은 센서와 전자 장치, 제어 시스템, 여러 소프트웨어 단계를 적용해 점점 더 스마트해지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다이슨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수는 10배 늘어났으며, 소프트웨어 팀을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및 커넥티비티 기술이 적용된 다이슨 제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다이슨 공기청정기는 오염 물질을 감지 및 포착하여 제품 사용자에게 집안 공기의 질에 대해 알리고 향후 제품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최신 제품인 다이슨 Gen5 디텍트™ (Dyson Gen5detect™) 무선 청소기는 사용자에게 흡입한 미세한 입자의 양과 크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던 먼지를 잘 볼 수 있도록 돕는 일루미네이션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0년 전 출시되었던 다이슨 제품과 비교할 때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셈입니다.

다이슨의 목표는 제품이 보다 지능적으로 개선되어 문제를 스스로 식별하고, 사용자가 인식하기도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다이슨이 소프트웨어와 데이터과학에 투자하는 이유는 사람들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해 주는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이슨이 제품을 책임지기 때문에 사용자는 걱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이슨은 향후 15년 앞을 내다보고 극비의 지속 가능한 스마트 기술을 연구하는 엔지니어링 팀을 성장시키고자 영국, 싱가포르, 필리핀 및 폴란드의 연구실과 캠퍼스에 투자해왔습니다.”

제이크 다이슨(Jake Dyson), 다이슨의 수석 엔지니어

지난 10년 동안 다이슨은 영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중국 및 폴란드에서 소프트웨어 및 커넥티비티 팀을 기존 규모의 10배 이상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이러한 전문가 팀의 성장은 다이슨이 제품의 "지능(brain)"을 발전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노력은 소프트웨어 분야 너머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다이슨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로보틱스, 전자 하드웨어 및 머신러닝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팀과 협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력은 다이슨 내 엔지니어링 팀에서 점차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의 신입 엔지니어 중 45%는 소프트웨어 기반 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프트웨어가 개별 구성 요소를 제어하는 역할만 했지만, 이제는 다이슨 기술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이슨 제품에 내장된 소프트웨어, 앱 및 클라우드 개발 기능, 온보드 소프트웨어 레이어(알고리즘, 머신러닝, AI)로 지난 10년 동안 다이슨의 사업 발전에 주역이었던 기계 자체의 물리적인 한계를 뛰어넘어, 더욱 정교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이슨이 처음 출시한 진공 청소기로 할 수 있었던 일은 모터를 작동시키는 것뿐이었다면, 현재 출시되고 있는 청소기는 남은 사용 시간을 알려주고, 바닥 종류에 따라 흡입력을 조절하는 등 제품에 내장된 수많은 센서와 전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로 인해 더욱 다양한 기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다이슨 제품 사용자들은 새로 출시된 MyDyson™ 앱을 통해 커넥티드 제품의 이점과 개인화된 튜토리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이슨은 데이터 사이언스를 기반으로 제품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다이슨의 공기 정화 및 공기 질 교육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다이슨은 27억 5000만 파운드 규모의 5개년 투자 계획을 영국, 싱가포르, 아시아, 유럽 및 미주 지역으로 확장시켜 실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에 다이슨은 에너지 저장 장치, 로보틱스, 머신러닝 및 전자 상거래 같은 새로운 기술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고, 계획을 이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는 다이슨의 기존 제품 범주와 전혀 새로운 제품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전사적 차원에서 소프트웨어 기술에 중점을 둔 ‘디지털화 추진(Drive to Digitalization)’ 프로젝트는 이러한 투자의 핵심 요소로, 다이슨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롤란드 크루거(Roland Krueger), 다이슨의 최고경영자(CEO)

다이슨은 2025년까지 제품 포트폴리오를 두 배로 늘리는 등 새로운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다이슨은 장기적으로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제품과 MyDyson™ 앱에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커넥티비티 기술을 적극 활용한 더욱 스마트한 기능을 탑재해 보다 편리하고 확장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