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동선에 따른 공기 질 측정 기술이 탑재된 배낭으로 국내 실내∙외 공기 질 측정한 결과 발표

2023년 04월 24일

글로벌 기술 기업 다이슨이 자체 제작한 공기 질 측정 배낭을 통해 국내에서 선정된 6명을 대상으로 가정에서 요리를 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의 일상 속에서 실시간으로 동선에 따른 공기 질을 측정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힙합듀오 지누션 맴버이자 건강한 기부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가수 션, 유튜버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무빙워터, 캠핑 라이프를 즐기는 워킹맘 유튜버 마리라이프와 등 참여자 총 6인은 다이슨과 전 세계 도시의 대기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는 활동에 함께했습니다.

이번 다이슨 공기 질 측정 배낭 프로젝트는 공기 질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대기 오염원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이슨의 노력의 일환으로, 한국 외에도 호주, 홍콩, 인도네시아, 인도에서 동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프로젝트 결과에 따르면 모든 참여자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의 수치가 세계보건기구(WHO)의 일평균 안전권고기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슨의 공기 질 측정 배낭은 다이슨 공기청정기에 사용된 기술이 적용되어 설계된 휴대용 공기 질 측정 기기로, 배낭을 착용한 참가자들이 이동하는 동선의 실내외 공기 질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배낭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온보드 센서와 배터리 팩, GPS기능을 통해 배낭은 초미세먼지(PM2.5)와 미세먼지(PM10), 휘발성유기화합물(VOC),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탄소(CO2) 수치를 측정합니다.

각 참여자들은 새롭게 자체 제작된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기 질의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오염원에 대한 상세 내용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참여자들은 특정 위치에서의 각 오염원별 수치가 어떠한 양상을 보였는지, 공기 질 평균은 어떠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주일 간의 요일 별, 시간대 별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기 오염은 전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지난 몇 년 간 연구와 경험을 통해 축적한 공기 기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지능적인 센서를 개발했습니다. 이러한 공기 감지 기술을 활용해 다이슨은 공기 질 측정 배낭 내부 센서 기능을 개선하고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배낭의 성능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다이슨 공기 질 측정 배낭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고, 사용자들의 대기 오염원 노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니콜라스(Frederic Nicholas), 다이슨 에어 사이언스 부문 선임 매니저

  • 다이슨 엔지니어들은 배낭 내 공기 질 측정 센서와 GPS를 통해 수집되어, 각 참여자들의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 기록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내 모든 참여자들의 평균 초미세먼지(PM2.5) 수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일평균 안전 권고 기준으로 제시하는 15㎍/㎥와 비교했을 때, 최대 1.3배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번 프로젝트의 참여자인 가수 션이 마라톤 대회에 참여한 일자에 착용한 배낭에서 수집된 이산화질소(NO2) 수치의 상당 부분이 세계보건기구(WHO) 일평균 안전 권고 기준인 13ppb보다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참여자가 마라톤 대회에 참여한 당일 다이슨 공기 질 측정 센서에서 측정된 이산화질소(NO2) 수치는 최고25ppb이상으로 상승하여, 공기 질 수치는 ‘매우 나쁨’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마라톤 대회가 실외에서 진행되는 만큼, 차량에서 배출되는 엔진 연소가 이산화질소(NO2) 수치 상승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녀들을 키우면서 건강한 환경에 주의를 쓰는 편이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 질의 경우 무심코 지나칠 때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체험을 통해 현재 생활 반경의 공기 질에 대해 이해하며 지속적인 환기 등 생활 습관에 돌아보게 된 것 같아요.” - 비글부부

“우리 삶에 영향을 주는 공기 질은 우리 동네의 ‘미세먼지 좋음’ 표시가 아니라, 내가 사는 집, 내가 근무하는 사무실, 내가 타는 차와 같이 나의 생활이 머무는 곳의 공기 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집과 차에서 환기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환기를 하니 다이슨 공기 질(Dyson AQ) 애플리케이션에서 공기 질이 단 1분 내외로 빠르게 좋아지는 모습을 눈으로 확인했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확인한 결과를 통해 공기 질에 더 경각심을 갖고 신경 쓰게 되었습니다” - 유튜버 무빙워터

다이슨의 공기 질 측정 배낭은 킹스 칼리지 런던(Kings College London) 및 그레이터 런던 당국(Greater London Authority)과의 공동 연구 ‘브리드 런던(Breathe London)’을 위해 다이슨 엔지니어들이 처음 제작되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휴대용 공기 질 모니터링 장치를 더 소형화하고 다이슨 공기청정기에 적용되어 있는 센서 기술을 활용하면서도, 초미세먼지(PM2.5), 미세먼지(PM10), 휘발성유기화합물(VOC)와 이산화질소(NO2) 수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한편, 다이슨의 공기 질 측정 배낭을 활용한 이전 프로젝트로는 지난 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이동제한 조치와 이로 인해 사람들이 이동하는 경로의 공기 질 변화를 파악한 프로젝트와 인도 델리에서 스모그 시즌 때 진행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다이슨 공기 질 측정 기술은 여러 국가에서 공기 질 교육 및 연구 프로젝트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이슨 공기 질 측정 배낭은 런던 퀸 메리 대학교(QMUL)와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Imperial College London)에서 주도하는 CAPPA(Children’s Air Pollution Profiles in Africa)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천식 증상을 가진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어린이들이 공기 오염에 어느 정도 노출되는지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