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article

다이슨, 깨끗한 침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미생물학자의 생활 팁 공개

2023년 11월 16일

최근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빈대 발생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실내 위생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이슨이 깨끗한 침실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 팁을 소개했습니다.

빈대는 일반적으로 침실의 가구 또는 침구에서 발견되며, 빈대는 주로 사람의 피를 먹으며 번식합니다. 빈대에 물리게 되면 가려움, 발진, 물집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침대뿐 아니라 대중교통 등의 외부 시설에서부터 사람의 몸과 옷, 짐을 통해 쉽게 이동해 집안으로 옮겨져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깨끗한 집안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짐에 따라, 다이슨 미생물학자 데니스 메튜스(Dennis Mathews)가 빈대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집먼지 진드기 등의 유해 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침실 환경을 관리할 수 있는 생활 팁을 소개했습니다.

1. 육안으로 철저히 확인하세요

집안 및 침실 곳곳에 빈대 및 미세한 크기의 작은 벌레가 발견될 징후가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철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다. 빈대와 같은 벌레는 빠르게 번식해 확산되므로 반드시 초기에 발견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대에 핏자국, 작은 갈색의 잔해 등이 묻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침대 아래를 살펴보고, 달콤한 냄새나 퀴퀴한 곰팡이 냄새가 자주 난다면 빈대가 서식하고 있는 징후일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실내 침구를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세탁하세요

침대 시트와 이불을 약 60°C 또는 90°C 세탁하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 뿐만 아니라 빈대, 집먼지 진드기와 같은 살아 있는 벌레나 곤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미세한 크기의 피부 각질과 먼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시트 및 이불 등의 침구류를 반드시 세탁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침대 매트리스는 진공청소기를 통해 정기적으로 청소하세요

매트리스에는 집먼지 진드기 뿐만 아니라 미세하게 작은 벌레들 또한 함께 서식할 수 있기때문에 침대 매트리스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피부 각질 및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흡입할 수 있는 강력한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슨 Gen5 디텍트(Dyson Gen5 Detect™) 무선 청소기는 0.1마이크론만큼 작은 입자부터 바이러스1 까지 가둬두는 국내에서 가장 강력한2 헤파(HEPA)3 무선 청소기로 새로운 5세대 하이퍼디미엄(Hyperdymium) 모터를 탑재해 280AW의 강력한 흡입력2을 제공하여 실내 환경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를 청소할 때에는 겉면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먼지와 잔해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단단한 강모를 가진 스크류 툴 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울러, 사용하고 있는 진공청소기가 완벽하게 밀봉된 필터레이션 시스템을 갖추었는지 확인해 청소 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나 잔해물이 청소기 밖으로 다시 배출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1부스트 모드로 독립시험기관 Airmid에서 2022년에 인플루엔자 A (H1N1)와 박테리오파지 (MS2) 대상으로 무균 실험대(Class II Biosafety Cabinet)에서 온도(20±3℃) 및 상대 습도 (50±5%)에서 시험하였으며, H1N1과 MS2가 99.9% 포착됨. SARS-CoV-2 바이러스는 시험에 미포함됨. 시험 결과는 실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2흡입력은 IEC62885-4의 CL5.8에 따라 유연한 주입구로, 부스트 모드로 테스트함. 다이슨 내부 시험을 통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200AW 이상의 흡입력을 제공하는 무선 청소기 제품과 비교됨. (독립 시장 조사 기관의 2021.3~2022.5 사이 국내 판매 데이터 기준). 비교된 제품과 다이슨 Gen5 Detect의 흡입력은 2022년에 SGS-IBR에서 시험함.
3필터레이션 테스트는 ASTM F3150에 따라 부스트 모드로 테스트됨. (2022년 독립 시험기관 SGS-IBR 테스트 결과) 필터레이션 효율은 진공 청소기에 흡수된 표준 먼지 입자의 수와 배출된 표준 먼지 입자의 수를 비교하여 계산됨. 포착율은 실제 사용 환경과 청소 모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4. 손이 닿기 어려운 장소를 꼼꼼하게 신경쓰세요

침대 매트리스와 침구류를 깔끔히 청소했다면, 먼지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쉽게 쌓일 수 있는 좁은 틈새나 가장자리 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빈대나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어두운 곳에서 쉽게 번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평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숨은 장소들을 정기적으로 청소한다면 깨끗한 실내 환경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이슨 Gen5 디텍트 진공청소기는 더스팅 크레비스 툴이 내장되어 있어 번거로운 툴 교체 없이 좁은 구석을 청소 가능합니다. 청소기를 핸디형으로 변환시키면 매트리스 가장자리 주변의 숨겨진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5. 침대 매트리스의 반대편도 청소하세요

눈에 보이지 않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줄이기 위해서는 침대 매트리스를 뒤집어 사용하지 않는 매트리스 반대편도 진공청소기로 깔끔히 청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몸에서 배출되는 과도한 땀을 흡수하고 미세한 먼지들도 더욱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매트리스 보호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